InFoYou

쿠팡 부가세 신고 방법 및 홈택스 자료와 다른 경우

쿠팡 부가세 신고 방법 및 홈택스 자료와 다른 경우 처리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중 쿠팡 부가세 자료는 홈택스 자료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이 스트레스를 받으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이번 글에서 홈택스 자료와 다른 이유와 함께 쿠팡 부가세 자료와 홈택스 자료를 맞추는 방법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쿠팡 부가세 신고 방법

쿠팡 부가세 신고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매출 내역 조회

  1. 쿠팡 윙 사이트에 로그인합니다.
  2. [정산 > 부가세 신고 내역] 메뉴를 클릭하여 이동합니다.
  3. 부가세 신고 기간을 설정하고 검색합니다.

조회된 검색 결과를 월별로 정리하면 됩니다.

조회 결과는 월별로 신용카드, 현금영수증 발행 매출, 기타 매출이 정리되어 조회됩니다.

자료 확인(홈택스 자료와 비교)

조회된 결제수단별 매출내역을 캡쳐 또는 별도의 엑셀 서식에 정리한 후 홈택스의 매출 신고 자료와 비교하면 됩니다.

월별 상세 내역이 필요한 경우 우측 매출인식월의 가장 우측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엑셀파일을 다운받으면 됩니다.

쿠팡 데이터는 매출일자가 날짜서식으로 지정되어 있지 않으니 꼭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일괄 변경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엑셀 날짜 서식 일괄 적용하기

엑셀 날짜 서식 일괄 적용 방법(단축키, 함수)

홈택스 자료와 비교했을 때 이상이 없다면 홈택스에 접속해 부가세 신고를 진행하면 됩니다.

쿠팡 부가세 신고 시 주의사항

쿠팡 외 스마트스토어 등 다른 판매 채널이 있다면 해당 채널의 모든 매출 내역도 함께 확인해야 합니다.

홈택스 자료는 전 판매채널의 신용카드, 현금영수증 등의 매출이 합산되어 조회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 판매채널의 결제내역별 매출 자료를 모두 확인하여 월별 합산 금액을 비교해야 합니다.

쿠팡 부가세 신고 자료와 홈택스 자료가 다른 이유

모든 판매 채널의 부가세 신고 자료 확인 후 합산 금액을 비교해보면 신용카드부터 모든 결제수단별 매출 신고 내역이 홈택스 자료와 다른 것을 마주하게 됩니다.

어디서부터 잘못된 것인지 확인이 어려워지기 시작합니다.

경험상으로 말씀드리면 99%의 차이는 쿠팡에서 발생합니다.

현금영수증을 자체로 발급하는 경우 누락을 의심해볼 수도 있지만, 온라인 쇼핑몰만 운영하고 있다면 그럴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조금 더 확실한 비교를 위해 현금영수증 매출 내역을 판매처별로 정리해서 비교해보면 쿠팡에서의 차이가 크다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판매처별(결제수단) 현금영수증 승인번호 코드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판매처별 현금영수증 승인번호 코드 확인하기

홈택스 오픈마켓별 현금영수증 승인번호 코드(2024년도 기준)

그렇다면 왜 이렇게 차이가 많이 발생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데이터 반영 시기의 차이

정확한 기간은 알 수 없지만, 쿠팡은 판매자의 매출 데이터를 일정 기간 후 국세청에 전송합니다.

이 때 홈택스의 데이터 업데이트가 쿠팡의 데이터 전송 시점과 달라 매출 자료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제 수단별 처리 방식

쿠팡은 다양한 결제 수단을 통해 매출이 발생합니다.

신용카드, 현금, 쿠팡 캐시 등 다양한 결제 방법을 통해 발생한 매출을 모두 포함 시키지만, 홈택스는 주로 신용카드와 현금영수증 매출 만을 자동으로 수집하여 반영합니다.

취소 및 환불 처리

쿠팡의 부가세 신고 자료는 취소 및 환불된 매출에 대해 즉시 반영되었을 수 있습니다.

다만, 홈택스의 경우, 취소나 환불 처리가 지연되어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위에 설명드린 바와 같이 월별 매출 상세내력을 다운받아 확인해야 합니다.

정산 기준의 차이

가장 중요한 이유는 바로 정산 기준의 차이에 있습니다.

홈택스의 경우는 실제 거래된 금액, 즉 구매자가 결제한 금액을 매출로 인식하고 반영합니다.

하지만 쿠팡은 정산되는 금액을 기준해서 매출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정산 기간이 최대 15일 정도고 빠를 경우 결제 후 다음날 바로 정산이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 큰 차이가 발생하지 않지만, 쿠팡은 최장 60일의 정산기간으로 실제 거래가 발생한 후 정산 시 차감되는 금액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처럼 정산 기준의 차이로 인해 매출로 인식하는 금액이 차이나게 되고 이로 인해 쿠팡의 부가세 자료는 맞추기가 힘든 수준을 넘어 불가능한 수준입니다.

스마트스토어나 다른 오픈마켓은 부가세 신고 시 해당 판매자 센터에서 제공하는 부가세 신고 자료를 참고자료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쿠팡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홈택스 매출 금액을 기준으로 신고하면 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