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You

자외선 차단제 올바른 사용방법 알아보기

자외선, 꼭 차단해야만 할까요? 햇빛은 우리 건강을 위해 필요하다고 하는데 왜 선크림 같은 선블럭 제품들을 사용할까요?

우리 몸이 햇빛에 적정 시간 노출되는 것은 건강에 매우 이롭습니다.

다만, 햇빛에 피부가 오랜시간 노출이 되면 피부가 손상되어 오히려 건강을 헤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선크림, 선스틱 등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은 피부 건강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피부 타입과 상황에 맞는 자외선 차단제를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외선 차단제 사용방법

내 피부 타입에 맞는 선크림 선택하기

건성 피부에 맞는 선크림

건성 피부는 보습력이 높은 유기자차 선크림이 좋습니다.

히알루론산이나 글리세린 같은 보습 성분이 포함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지성 피부에 맞는 선크림

지성 피부는 가벼운 텍스처의 무기자차 선크림이 적합합니다.

유분이 적고, 번들거림을 줄여주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민감성 피부에 맞는 선크림

민감성 피부는 무기자차 선크림이 이상적입니다.

유기자차 선크림은 피부 속으로 들어간 유기물질이 자외선을 흡수하여 분해하는 화학반응이 일어나기 때문에 피부가 민감한 분들에게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피부 자극이 적고, 향료나 색소가 없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크림 선택! 무기자차, 유기자차? 나에게 맞는 자외선 차단제는?

상황에 따른 자외선 차단제 선택

일상 생활용 선크림(자외선 차단제)

일상 생활에서는 가볍고, 피부에 흡수 잘 되는 유기자차 선크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이크업 전에도 사용하기 좋습니다.

야외 활동용 선크림(자외선 차단제)

야외 활동 시에는 강한 자외선 차단 효과가 있는 무기자차 선크림이 적합합니다.

다만, 야외 활동 중 흐르는 땀으로 인해 선크림이 지워질 수 있기 때문에 물과 땀에 강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시 사용하기 좋은 선크림(자외선 차단제)

운동할 때는 가벼운 텍스처의 유기자차 선크림을 추천합니다. 땀을 흘려도 흡수 잘 되고, 번들거림이 적은 제품이 좋습니다.

올바른 자외선 차단제 사용법

자외선 차단제

자외선 차단제 올바르게 바르는 방법과 주의사항

1단계: 피부 준비하기

선크림을 바르기 전에 피부를 깨끗이 세안하고, 토너와 세럼을 사용해 기본적인 스킨케어를 마칩니다. 피부가 깨끗하고 촉촉해야 선크림이 잘 흡수됩니다.

2단계: 적절한 양 사용하기

얼굴 전체에 사용할 양은 500원 동전 크기 정도가 적당합니다. 너무 적은 양을 사용하면 차단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충분한 양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단계: 골고루 펴 바르기

손끝을 이용해 자외선 차단제를 이마, 뺨, 코, 턱 등 얼굴 여러 부분에 나누어 점을 찍듯이 놓습니다. 그런 다음, 손가락으로 부드럽게 펴 발라서 얼굴 전체에 고르게 도포합니다. 특히 자주 잊는 귀, 목, 헤어라인 근처도 신경 써서 발라야 합니다.

4단계: 충분히 흡수시키기

자외선 차단제를 바른 후에는 피부에 완전히 흡수될 수 있도록 가볍게 두드리거나 문지릅니다. 외출하기 최소 15분 전에 발라서 자외선 차단제가 피부에 충분히 흡수될 시간을 줍니다.

5단계: 자주 덧바르기

장시간 야외에 있을 경우, 2시간마다 한 번씩 선크림을 덧발라야 합니다. 특히 땀을 많이 흘리거나 물에 들어간 후에는 더 자주 덧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스프레이 타입이나 쿠션 타입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면 덧바르기 더 쉽습니다.

이 5단계를 따르면 자외선 차단제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잘 보호할 수 있습니다.

장시간 야외 생활 시 선크림 사용방법

자외선 노출

장시간 야외에 있을 경우, 2시간마다 선크림을 덧바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프레이 타입이나 쿠션 타입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면 덧바르기 쉽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FAQ)

선크림을 메이크업 전에 발라야 하나요?

네, 선크림은 메이크업 전에 바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자외선 차단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 스킨케어 마지막 단계에서 발라주세요.

선크림을 얼마나 자주 발라야 하나요?

일반적으로 2시간마다 한 번씩 덧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땀을 많이 흘리거나 물에 들어간 후에는 더 자주 발라야 합니다.

물에 젖으면 자외선 차단 효과가 없어지나요?

네, 대부분의 선크림은 물에 젖으면 효과가 줄어듭니다. 워터프루프 제품을 사용하거나 물에 젖은 후에는 다시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에서도 선크림을 바르는게 좋은가요?

맞습니다. 실내에서도 선크림과 같은 선블럭 제품을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UVA는 실내에서도 피부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형광등과 같은 불빛도 피부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선크림을 바른 후 추가로 보습제를 발라도 되나요?

선크림을 바른 후 보습제를 바르는 것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보습제를 덧바르게 되면 차단제가 오히려 씻겨 효과가 적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습제는 선크림을 바르기 전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 시 어떤 순서로 바르는 것이 좋나요?

선크림은 스킨케어 마지막 단계에서 바르고, 그 후 메이크업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차단제가 피부에 직접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자외선 차단제는 우리의 피부를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선크림을 구매하기 전에 무기자차와 유기자차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자신의 피부 타입과 상황에 맞는 선크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올바른 사용법을 숙지하여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지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