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의 내용은 엑셀 이동옵션 이용한 빈 행 삭제 입니다. 이동옵션을 활용한 엑셀 기능은 다양합니다.
그 중 실무에서 가장 많이 활용할 수 있는 빈 셀 일괄 데이터 입력하는 법을 지난 포스팅을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이동옵션을 통해 빈 행을 일괄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기능은 데이터를 관리하면서 공백(빈 행)이 발생하였을 때 이를 손쉽게 일괄 삭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만약 엑셀 이동옵션을 모르고 있다면 아마 빈 행을 하나씩 선택해서 삭제하고 있을 것입니다. 이 기능을 익힌다고 해서 퇴근시간이 빨라지지는 않습니다.
다만 업무의 능률을 높여 보다 빠르게 데이터를 처리하고 가공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도 단축키를 활용한 방법과 메뉴 탭으로 직접 선택하는 방법 두 가지를 하나씩 설명하겠습니다.
이동옵션 이용한 빈 행 삭제 단축키
- 삭제하고자 하는 빈 행을 포함한 범위를 선택합니다.
- F5 또는 ctrl + G를 눌러 이동옵션을 실행합니다.
- alt + S를 눌러 옵션을 선택합니다.
- alt + K를 눌러 빈 셀을 선택 후 Enter를 눌러줍니다.
- 빈 셀이 모두 선택 된 상태에서 ctrl +”-“를 눌러 행 또는 열 삭제를 선택해줍니다.
- “행 위로 밀기”를 선택합니다.
이와 같이 단축키를 활용하면 쉽게 이동옵션을 이용해 빈 행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동옵션 이용한 빈 행 삭제 메뉴 탭 활용
이어서 메뉴 탭을 활용해 이동옵션을 실행시키고 빈 행을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메뉴 탭을 활용해 이동옵션을 실행시키는 방법까지는 지난 포스팅에서 안내드린 내용과 동일합니다. 아래 순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 삭제하고자 하는 빈 행을 포함한 범위를 선택합니다.
- 홈 탭에서 “찾기 및 이동“을 선택합니다.
- 메뉴 중에서 “이동옵션“을 선택합니다.
- “옵션“을 선택합니다.
- 종류 중 “빈 셀“을 선택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 다시 “홈 탭“을 클릭합니다.
- 하단 리본메뉴에서 셀 항목의 “삭제” 아래 화살표 부분을 클릭합니다.
- “시트 행 삭제“를 클릭합니다.
위 순서와 같이 메뉴 탭의 버튼을 클릭하면서 진행하면 빈 행이 삭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위와 같은 방법에는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시트 전체를 선택하거나 전체 표를 범위로 설정할 경우, 데이터의 변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위에 설명드린 단축키 활용법과 메뉴 탭 활용법은 비어있는 행 외 빈 셀에도 같이 적용됩니다. 이로 인해 행과 함께 빈 셀 모두 삭제하면서 셀의 데이터의 행들이 변형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빈셀을 포함한 데이터를 다루고 있다면 아래 방법으로 빈 행을 삭제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데이터 변형 없이 이동옵션 빈 행 지우기
- 기준이 되는 열 전체를 선택합니다.
- F5 또는 ctrl + G 를 눌러 이동옵션을 실행합니다.
- alt + S 를 눌러 옵션을 선택합니다.
- alt + K 를 눌러 빈 셀을 선택한 후 enter를 눌러줍니다.
- 메뉴 탭에서 홈 탭을 클릭하고 리본 메뉴의 셀 항목에서 ‘삭제‘ 아래 화살표 부분을 클릭합니다.
- “시트 행 삭제“를 클릭합니다.
기준이 되는 열을 지정한 후 위와 같이 단축키와 메뉴탭을 동시에 활용하면 보다 안정적으로 빈 행을 삭제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 포스팅에 이어 이동옵션 기능을 살펴보았습니다.
빈 행을 지우는 기능은 지난 포스팅 엑셀 이동옵션 이용한 빈 셀 일괄 채우기와 마찬가지로 실무에서 많이 활용되는 기능입니다.
메뉴 탭을 하나씩 클릭하면서 작업하기 보다 데이터를 입력하고 있는 키보드의 단축키를 활용한다면 작업 시간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이동옵션을 통해 빈 셀이나 빈 행을 손쉽게 관리해서 업무 능률을 높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