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InFoYou

엑셀 날짜 서식 일괄 적용 방법(단축키, 함수)

엑셀 날짜 서식 일괄 적용을 통해 업무 시간 단축하기

엑셀 날짜 서식

엑셀 날짜 서식 일괄 적용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실무에서 보고서를 작성하다 보면 여러 데이터들을 종합할 때가 많습니다.

이 때, 데이터 형식(서식)이 동일하지 않으면 하나씩 변경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특히 날짜, 연락처, 생년월일 등의 데이터 서식이 통일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날짜 서식이 통일되지 않았을 때, 날짜 서식 일괄 적용 방법 두 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축키를 활용해서 10초만에 적용하는 방법과 단축키를 사용하기 힘들 때, 함수를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단축키 활용 방법 – 10초만에 적용하기

1.변경하고자 하는 셀의 범위를 선택합니다.

2.아래 단축키를 순서대로 입력합니다.

Alt + A, E, N, N, D, F

Alt+A,E : 텍스트 나누기 실행
N, N, D : 다음 단계 이동, 날짜 형식으로 적용
F : 텍스트 나누기 적용

3.서식 변경을 위해 범위 선택 후 아래 단축키를 눌러주면 일괄 적용이 완료됩니다.

Ctrl + Shift + 3

범위를 선택한 후 위의 단축키를 순서대로 입력하면 F2, enter를 반복하지 않아도 한 번에 서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가 숫자이지만 다른 형태 입력되어 있는 경우는 단축키로 변경이 가능하지만 아래와 같이 함수를 이용해야 변경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엑셀 함수를 이용한 날짜 서식 적용 방법

셀의 데이터가 날짜 서식이 아닌 “년, 월, 일”과 같이 문자로 기록되어 있는 경우에는 단축키를 통해 변경하여 서식 적용을 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에는 함수를 통해 날짜 형태로 변경하면 됩니다.

=IFERROR(DATAVALUE(SUBSTITUTE(SUBSTITUTE(SUBSTITUTE(SUBSTITUTE(,”년”,”-“),”월”,”-“),”일”,”-“),”.”,”-“)),)

“년, 월, 일”로 입력된 날짜 데이터는 위 함수를 이용하면 0000-00-00의 형식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셀에 절대참조(f4)를 걸지 말고 아래 데이터에 서식을 복사(ctrl+c), 붙여넣기(ctrl+v)를 하면 빠르게 서식을 적용하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도 업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엑셀 날짜 서식 일괄 적용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지금까지 업무를 하면서 다른 데이터들을 f2 + enter를 무한반복하고 있었다면, 이제는 단축키나 함수를 활용하여 10초만에 업무를 마루리 하시기 바랍니다.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응원의 댓글과 북마크 저장 부탁드리겠습니다.


다른 엑셀 팁 확인하기

  1. 0을 제외한 평균값 구하기
  2. 빈 셀 일괄 선택 후 같은 값 채우기
  3. 빈 행 삭제 하기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