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InFoYou

구글 드라이브 공유 파일 소유자 일괄 변경 방법

구글 드라이브 공유 파일 소유자 일괄 변경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소유자 변경 방법은 간단하지만 여러 개의 파일 또는 폴더를 일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한 소개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드라이브 공유 파일 소유자 일괄 변경을 적용할 수 있는 방법까지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소개

팀 업무를 위해 구글 드라이브 공유 폴더를 이용하면서 해당 폴더 또는 파일의 소유자를 다른 계정으로 변경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파일 또는 폴더에 대한 소유권을 이전하고 완전한 액세스 권한을 구글 공유 드라이브 내에서 다른 계정으로 양도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게 되면 구글 드라이브에서 파일 또는 폴더의 소유권을 하나씩 변경하는 방법 외에 일괄 적용하는 변경 방법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구글 드라이브 파일 또는 폴더의 소유자 변경이 필요한 경우는 퇴사일 것입니다.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으나 소유자를 변경해야 하는 이유의 가장 대표적인 것은 팀 내 인원의 퇴사입니다.

공유된 구글 드라이브의 파일 또는 폴더는 업로드 한 계정이 소유자가 됩니다. 퇴사하는 계정의 폴더 접근 권한을 삭제하는 것으로도 가능하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소유자의 소유권을 일괄 변경하고 이전하는 것입니다.

구글 드라이브 공유 파일(폴더) 소유자 변경이 되나요?

네 가능합니다. 구글 드라이브 공유 파일(폴더) 소유자 변경은 매우 쉽습니다. 단 몇 번의 클릭 만으로 소유자를 변경할 수 있어요. 다만, 공유 파일의 소유자 변경하기 전 주의할 사항도 있습니다. .파일(폴더)의 소유자를 다른 계정(사람)에게 이전하면 다시 가져올 수 없다는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구글 드라이브 파일(폴더) 소유자 변경 방법

구글 드라이브 파일(폴더) 소유자 변경 방법은 다음과 같이 몇 번의 클릭 만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1. 구글 드라이브 공유 폴더를 열고 소유자를 변경할 파일(폴더)를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공유“를 선택합니다.
  2. 엑세스 권한이 있는 사용자 중 소유권을 받을 계정의 우측 권한을 편집자에서 “소유권 이전“을 선택합니다.
  3. 새로운 팝업창에서 “초대 보내기“를 클릭합니다.
  4. 새롭게 소유권을 받은 계정의 gmail에서 소유권 이전 메일을 열고 “수락“을 클릭합니다.

위 방법으로 진행하면 간편하게 구글 드라이브 공유 파일(폴더)의 소유자 변경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팀 단위 업무를 하면서 한 계정에서 공유 폴더에 업로드하는 파일은 1,000개 이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1,000여개가 되는 파일 또는 폴더를 하나하나 소유자 변경하는 것은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다음으로는 대량의 파일 또는 폴더의 소유권을 이전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유 파일 소유자 일괄 변경 방법

퇴사를 하면서 인수인계 과정에서 2,000여개가 넘는 파일과 폴더의 소유권을 이전해야 하는 상황에서 아무리 검색을 해도 일괄 변경 방법은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커뮤니티에서는 일괄 적용이 불가하다는 답변도 보았습니다.

정말 그럴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2,000여개를 한 번에 소유자 변경하지는 못하지만 테스트 결과 100개씩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소개하고자 합니다.

2,000번 작업해야 할 것을 단 20번 작업으로 줄여 시간을 단축할 수 있었고 단 10분만에 해당 작업을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공유 파일 소유자 일괄 변경 방법도 위의 변경 방법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이 됩니다. 다만 기존 소유자로 드라이브 내에 있는 폴더와 파일을 필터링하는 과정만 추가해주면 됩니다.

  1. 구글 드라이브의 공유된 폴더로 접속합니다.
  2. 좌측 상단 3개의 박스(유형, 사람, 수정 날짜) 중 “사람“을 클릭합니다.
  3. 기존 소유자의 계정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갑니다.
  4. 세 가지 항목 중 “소유자“를 선택하여 클릭합니다.
  5. 우측 상단의 리스트 형식으로 보기는 클릭합니다.
  6. 소유권을 변경하고자 하는 파일 또는 폴더를 100개 선택 후 좌측 상단의 사람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7. 소유권을 주고자 하는 계정의 우측에 권한에서 “소유권 이전“을 클릭하고 팝업창에서 초대 보내기를 클릭합니다.
  8. 이후 6번~7번을 모든 파일 또는 폴더를 변경할 때까지 반복합니다.
  9. 새로운 소유자 계정의 gmail에서 소유권 수락을 선택합니다.

위 방법을 통해 대량의 파일의 소유자 일괄 변경을 진행하면 작업 소요 시간이 단축됩니다. 최종적으로 공유 폴더의 접근 권한을 삭제하면 소유권 이전 및 퇴사로 인한 정보 권한 삭제까지 모든 것이 끝나게 됩니다.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을 때 100개가 넘는 파일 또는 폴더를 선택하여 진행할 경우 작업 지연으로 인해 소유자 변경이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100개씩 선택하여 진행하는 부분이 번거로울 수 있으나, 하나하나 구글 드라이브 공유 파일 소유자 변경을 진행하는 것보다 수훨하며 작업 소요 시간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참고하실 수 있도록 아래 캡쳐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더욱 쉽게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의 공유된 폴더로 접속 한 후 좌측 상단 3개 박스 중 사람을 선택합니다.

기존 소유자의 계정으로 마우스 커서를 가져간 후 소유자를 선택합니다.

우측 상단의 보기 형식을 리스트 형식으로 변경한 후 파일 또는 폴더를 100개 선택합니다.

좌측 상단의 사람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 팝업창이 활성화 됩니다.

새롭게 소유자가 될 계정 우측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간 후 소유권 이전을 선택합니다.

초대 보내기를 클릭하면 100개의 파일 또는 폴더의 소유권 일괄 변경 방법이 끝이 납니다.

이후 모든 파일 및 폴더의 소유권을 변경할 때까지 파일 선택부터의 방법을 반복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