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금자리론 일반 주택담보대출 중복 적용 가능 여부가 궁금하신가요?
보금자리론과 일반형 주택담보대출은 중복 적용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특정 상황에서는 중복 적용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어떤 경우인지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보금자리론 주택담보대출 중복 대출 제한
보금자리론은 주택 구입 또는 전세자금 반환, 기존 주택담보대출 상환 등 주택 마련을 위한 목적으로 진행하는 대출이기에 같은 목적으로 추가 대출이 필요한 경우는 낮습니다.
또한 보금자리론은 주택금융공사에서 제공하는 정책모기지 상품입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 상품으로 일정 신청 조건(자격)이 있기에 일반형(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과 중복 대출은 제한됩니다.
보금자리론 대출 목적
보금자리론 대출 목적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됩니다.
- 구입용도 : 담보주택의 건물에 대한 소유권 이전(보존) 등기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대출 신청한 경우
- 보전용도 : 담보주택의 건물에 대한 소유권 이전(보존) 등기일로부터 3개월을 경과하여 30년 이내에 대출 신청한 경우
- 상환용도 : 구입 또는 보전용도의 기존 주택담보대출을 상환하기 위해 대출 신청한 경우
따라서 두 대출의 중복 대출은 일반적으로 허용되지 않으며, 보금자리론 대출을 통해 기존 대출을 상환하거나 대체하는 방식으로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보금자리론 주택담보대출 중복 대출이 가능한 경우
보금자리론의 중복 대출은 일반적으로 제한됩니다.
하지만 제한적이긴 하지만 아래와 같은 특정 상황에서는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전세사기 피해자 지원
전세사기 피해자를 위한 특별 보금자리론은 기존 대출과 별도로 추가 대출이 가능합니다.
이와 같은 경우 대출 한도는 4억원까지 확대됩니다.
대출 한도 미달 시
보금자리론 신청 시 대출이 가능한 대출한도는 해당 주택을 담보로 받을 수 있는 전체 한도로 생각하면 됩니다.
보금자리론의 최대 대출 한도(일반적으로 3.6억원)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 추가 대출을 받을 수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단, 총 대출액이 한도를 초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기존 대출 상환
보금자리론으로 기존 주택담보대출을 상환하고 남은 금액이 있다면, 그 범위 내에서 추가 대출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특별 프로그램
신혼부부, 다자녀 가구 등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에서는 대출 한도가 확대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추가 대출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위와 같이 전세사기 피해자 지원, 대출한도 미달 등 제한적인 상황에서 중복 대출이 가능할 수도 있는 경우를 설명드렸습니다.
하지만, 보금자리론의 중복 대출 가능성과 조건은 개인의 상황과 대출의 목적, 그리고 현재 금융 정책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에 정확한 안내가 필요하신 경우는 한국주택금융공사 또는 대출 취급 은행에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금자리론 신청 자격 등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